세상사2009. 10. 9. 06:45
김기창 교수님의 대법원 상고가 받아들이지 않았다. 


분명 ActiveX나 공인인증서 없이도, 인터넷 뱅킹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도 안 쓰고 있는것을 지적하는데 이딴 식으로 판결하나. 나는 미국서 BOA 계좌 쓰는데 인터넷뱅킹할 때 암것도 설치 안한다. Chase Bank도 마찬가지란다. Amazon에서 물건 살때나 Google checkout으로 물건 결제할때도 ActiveX 설치하란거 한번도 본적이 없다. Google Chrome, IExplore 둘 중 아무걸로 접근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한국 사이트들은 정반대다. 
가끔씩 한국 은행 2개와 동양종금 인터넷 뱅킹하려고 하면 할때마다 뭘 설치하라고 하고 깔고나서도 프로그램 업데이트 되었다고 또 뭘 깔라고 하고.. 웃긴건 동일한 프로그램인데도. 버전이 틀리면 타 사이트 접근할때 또 깔아야 한다. 거기에다 인터넷 쇼핑할 때 카드 결제하려면 또 무슨 핸드폰 결제, 안심 클릭... 이 지랄들하면서 backward compatibility 지원하라고 MS 욕만 한다. 
얼마전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책 주문하는데, 주소넣고 주문넣었더니 카드 결제 프로그램 설치하라고 하면서 새 페이지 띄우는 바람에 주소 적은거 다 날리고,  다시 설치했더니 또 뭐 설치하라고 하면서 기입한 주소 지우고, 주소만 다섯번은 지워댄다. (이 얼마나 병진같은 시스템인가.. 주문하는데만 20분이 걸렸다. )

이번 판결로 이런 미친 짓들이 없어지기를 기대했었는데, 판결이 이런 식으로 나오다니 정말 실망이다.

'세상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Worldcup vs. The Ph.D.  (0) 2010.06.14
허울좋은 우리나라 SW 기술  (2) 2009.12.04
이런 병진같은 판결을 봤나.  (2) 2009.10.09
The Voices of The Simpsons  (0) 2009.07.30
환경의 차이  (3) 2009.07.20
한국형 윈도우OS 공개  (5) 2009.07.08
Posted by Bart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webtk

    판사들의 "효율성"에 대한 이해가 시대착오적인 것 같네요.
    기업에서 공개 표준에 맞는 인증 설비를 갖추는데 들어가는 비용 대비, 소비자에게 전가된 비용('시간낭비','윈도우 구매비용' 등의 합산)이 분명 훨씬 클텐데, 지나치게 '비즈니스 프렌들리' 한 것 같습니다.
    결국 닫힌 시장에서 편히 자란 그 '기업'들이 고객 정보나 여기 저기 흘리고 다니고, 전체 경제의 활력을 늦추는데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땐 정말 근시안적 판단 같습니다.

    2009.10.09 17:37 [ ADDR : EDIT/ DEL : REPLY ]
    • 법리적으로는 어떤지 몰라도, 네말대로 총비용을 고려한다면, 분명 공인인증이나 ActiveX 때문에 괜시리 구매하여야 할 윈도우 값이 절대 만만치 않는거지. 요즘 세상에 게임만 안돌리면, 굳이 윈도우를 쓸 필요도 없잖아. 공짜거나 싸고 괜찮은 Linux OS도 많고, MacOS도 있는데...여기 UA 교수님들도 대부분 Linux나 MacOS로 작업한다고. 이번에 나온 윈도우7 홈 프리미엄도 가격이 28만원이던데, 이게 미친짓이지.
      사실 이런 소송은 공정위가 해야했는데, 도대체 MS 욕하면서 지들이 알아서 MS를 시장지배자적 위치로 만들어주는건 대체 뭐하는 뻘짓이란 말인가.

      2009.10.09 22:01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