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전공/학회와 정보2009. 7. 11. 02:31
흔히들 DB공부한다고 하면, Oracle, MySQL 다루는거 배우는 걸로 생각한다.
사실은 DB Internal이나, 또는 데이터의 관리/처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여러 기법들을 고안/개발하는 일인데 말이다.
실제 업계에서는 알고리즘 개발보다는 설치/응용 개발이 대부분이라 그렇겠지만 말이다.

어쨌든 DB쪽 특히 연구쪽 내용들과 산업계쪽 소식을 전하는 중요한 블로그들이 있어 갈무리 해본다.
RSS Feed를 받아서 읽어보면 유용할 듯.

이외에 *좋은 블로그*들 있으면 알려주세요. 공유합시다.

  1. DBMS2 blog: http://www.dbms2.com/ -Curt Monash라는 analyst가 운영하는 블로그. DB에 관한 산업계 전반의 최근 소식들을 소개하고, 그 이슈들을 중심으로 다루는 블로그, 매일매일 올라오는 feed들을 보면, 정말 열심히 소식들 갈무리 하여 올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The Database Column : http://databasecolumn.vertica.com/- Vertica라고 Column-based DBMS를 판매하는 회사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인데, 여기 참여하는 대학 교수들이 M. Stonebraker, D. DeWitt등 모두 학계에서도 쟁쟁한 사람들이다(E.F.Codd Award 수상자들). 자기네 회사와 연관되어 있어서 그런지 다루는 주제가 약간은 편향(?) 되어 있기도 하지만, 어쨌든 Column store DBMS나 OLAP, Cloud computing 관련하여 업자들이 보기에 좋은 내용들이 많다.
  3. Google Research blog. http://googleresearch.blogspot.com/- Google의 researcher들이 자신이 개발하는 시스템이나, 논문을 요약해서 올리는 블로그, 업자들도 봐둬야할 내용들이 많다. 이런 회사에 가 있는 researcher들은 정말 학계에서도 많은 좋은 논문을 내고 들어간 사람들이 대부분이라(UW의 Alon Halevy같이 교수로 일하다가 가는 사람들도 많고...), 학술적인 가치가 상당한 내용들이다. 논문만큼 어렵게 쓰지는 않아서 보기도 수월.
  4. Stanford InfoLab blog: http://infoblog.stanford.edu/ - DB 쪽 관련하여 언제나 UC Berkeley 등과 함께 최고의 랩으로 불리는 Infolab의 구성원들이 꾸미는 블로그. 아쉬운 점은 글이 아주 드문드문 올라온다는 것.
  5. Data Beta: http://databeta.wordpress.com/ - UC Berkeley의 Hellerstein 교수의 기술 블로그. 이 분도 이 바닥에서 아주 유명한 학자이다.

  6. * 아래는 블로그가 아닌 RSSfeed를 이용한 학계 소식 전달로 보면 된다*
  7. Communications of ACMhttp://cacm.acm.org/magazine.rss- ACM에서 발행하는 일종의 학회지이다. CS 분야의 전반적인 이슈와 트렌드에 대한 아주 좋은 참고자료가 된다.
    (회원이 아닌 일반에게도 전문 보기가 열려 있는 듯 하다.)
  8. ACM Queue: http://queue.acm.org/ - ACM에서 발행하는 기술잡지 Queue의 최근호의 cover story를 RSS feed로 제공해준다. 
  9. ACM SIGMOD: http://www.sigmod.org/ :ACM SIGMOD의 소식만 RSS feed 전달해준다. 오직 소식만...
  10. IEEE Internet Computing : http://www2.computer.org/portal/web/internet - IEEE에서 펴내는 인터넷 기술 잡지의 최근호에 대한 RSS feed 제공 (전문을 보기 위해서는 개인, 또는 기관회원이어야 한다)
  11. IEEE TKDE : http://www2.computer.org/portal/web/tkde - IEEE TKDE journal의 최근호 목차와 요약 제공(전문을 보기 위해서는 개인, 또는 기관회원이어야 한다)
Posted by B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