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전공/논문 쓰기2008. 3. 15. 16:10

사용자 삽입 이미지

JabRef Reference Manager

이번에 쓰기로 한 놈은 JabRef라는 GPL 라이센스의 레퍼런스 매니저이다.

열람하고, 인용할 논문들의 수가 많아짐에 따라, 예전에는 구글 데스크탑 설치하고,  파일 이름을 논문제목-학회-년도로 부여하고 검색을 수행하였다.
구글 데스크탑이 PDF 파일에 대한 내용 검색도 되기 때문에, 또 관련된 논문들 찾는데도 (사실은 잊고 있던) 솔찬히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논문 내용 정리는 이미지 컷과 객체 참조가 자유로운 MS의 OneNote로 하고....

하지만, 문제는 나중에 논문을 쓰려고 보니, 학회마다 제각각인 인용 스타일....

IEEE,ACM, LNCS 전부다 reference 스타일이 다 틀리고, 또 논문 쓸 때마다 reference list를 작성하느라 아주 귀찮아지기 시작했다.

그러던 차에 EndNote라는 유명한 Reference Manager가 있는 것을 알게 되고, 이게 상용이라 돈주고 사야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뭐 과제비로 사자고 하면 되겠지만, 또 보니 Vista용은 아직 나오지 않은 것 같다.

대체를 찾다가, 기억 저편에 놓고 있던 이 JabRef를 다시 깔아서 정리하기 시작했다. JabRef는 Java로 작성된 SW라 Vista에서도 동작이 가능하겠지..

일단 정리된 reference는 나중에 LaTeX 에디터로 보내서 쉽게 reference List를 만들 수 있게 해준다. 내가 사용하는 WinEdt+MikTek 조합에서 잘 물려 돌아간다.
각 reference에 대해서 논문 파일이나 ppt 파일, DOI 정보 등도 여러 개를 입력 시킬 수 있다.

아쉬운 것은 요새 많이 사용하는 google scholar에 대한 web search를 지원하지 못한다.
어차피 google scholar가 BibTex를 지원하기 때문에 UI 상에서 google scholar에 직접 질의하고 그 결과를 bibtext로 가져오게 하면, 노가다성이 일이 줄텐데.. 쯧.

또 한가지 아쉬운 것은 reference에 대한 review 란이 단순 텍스트 만을 지원한다는 점이 많이 아쉽다. OneNote같이 객체 참조가 자유로우면 훨씬 더 좋을 텐데, 보니, bibTex의 한 태그로 review 의 텍스트 값들을 기록한다. 즉 텍스트 이외에는 기록이 안된다는... 저장 포맷의 변경이 없는 한 이부분은 불가능할 것 같다....

아... JabRef + OneNote+ Google Scholar, IEEE Explorer, ACM DL, Citeseer 검색 이면 좋으련만....

Posted by Bart